해외 병원 조직 구조

오늘은 해외 병원의 일반적인 조직 구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어느 병원 조직이나 비슷하겠지만, 병원장을 중심으로 자문 기구가 있고, 각 분야별 Chief 가 산하 부문을 관리하는 구조입니다. 아래 설명에서는 위원회 조직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병원 조직 차트의 예시

Chief Medical Officer(CMO)는 병원 진료 부문의 핵심 부서를 책임지는 관리자입니다. 내과계, 외과계, 영상, 검사실, 응급실 등 진료 부서와 약국, 의료 질 관리, 영양, 네트워크 병원 연계, 의무 기록, 방사선 물질, 의공 관련한 진료 지원 부서를 관리합니다.

Chief Nursing Officer(CNO)는 간호 조직의 운영을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외래와 병동(특수 포함)의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간호 행정, 간호 교육 등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Chief Quality Officer(CQO)는 환자의 안전과 의료의 질을 향상 시키는 일과 병원의 인증을 받고 관리하는 업무를 전담하는 보직자입니다.

Chief Information Officer(CIO)는 IT system을 전담합니다. 병원의 기본 운영 프로그램인 HIS (Hospital Information System),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Department solution 세팅부터 유지 보수까지 책임집니다.

Chief Finance Officer (CFO)는 병원의 예산과 결산을 전담하며, 일선의 환자 대면 행정업무(원무)를 처리하는 부서를 관리합니다. 직원들의 급여를 지급하는 역할도 수행하지요.

Chief Operation Officer (COO)는 병원의 전반적인 총무업무와 구매, 물류, 시설 유지 보수, 소방, 안전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병원의 집사로 불릴만큼 사소한 일까지 처리하기 때문에 늘 긴장을 늦출수 없는 관리자입니다.

Chief Human Resource Officer (CHRO)는 인사와 관련된 일을 합니다. 직원을 모집하고, 평가, 전보, 승진, 고충처리, 퇴사와 관련된 인사 전반을 맡게 되는데, 교육 기능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병원장 산하에 Chief Level로 현지인 관리를 돕고 대관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고문, 또는 회사의 이사 직급에 상당하는 직책을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지인과의 소통을 빠르게 원할하게 하는 창구역할을 합니다.

이상 해외병원 조직의 큰 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각 분야별 세부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