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저감 플라스틱 세계 선두 기업, 오리진 머티리얼즈(Origin Materials: ORGN)

세계는 지금 플라스틱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당장 우리집만 하더라도 재활용으로 분류하는 폐플라스틱이 일주일새 한 자루를 채웁니다. 플라스틱을 재활용박스에 담을때마다 얼마나 다시 활용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찾아 보았습니다. 21년 기준 한국 플라스틱 재활용율은 27% 수준이더군요. 그나마 분리 수거가 생활화 되어 있는 한국이 이 정도인데 외국은 더 하겠죠?

미래 세대와 지구 환경을 위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정보를 알아보던 차에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미래에 사용될 썩는 형태의 플라스틱 제품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미국, 일본, 한국에서도 큰 규모의 투자가 진행되고 있더군요.

대표 석유화학 업체와 스타트기업의 미래 투자에 대한 자료를 읽다가 마지막 퍼즐이 맞춰진 기업을 소개합니다. 탄소 저감 플라스틱에서 답을 찾았어요.

바로 폐 목재를 이용해서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회사, 탄소를 줄이기까지 해서 지구 환경을 나아지게 만들 회사, 성장성이 돋보이는 회사, 바로 ‘오리진 머티리얼즈’입니다.

최근 가동을 시작한 오리진 머티리얼즈 제 1공장 전경

위 사진은 오리진 머티리얼즈의 공장 전경입니다. 최근에 1공장이 준공되어 리허설 후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2, 3공장은 계획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준공 계획이 미뤄지면서 주가가 최근 급락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이 기회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래 글을 읽어 보기고 투자 판단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는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투자를 권유하는 블로그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제 관점에서 바라보는 오리진 머티리얼즈는 이렇습니다.

1. 착한 기업

이 기업은 플라스틱 생산기업인데 탄소 배출이 거의 없거나 심지어 줄일수 있는 플라스틱 제품을 만듭니다. 지구 환경을 좋게 만드는 선한 기업입니다. 그래서 투자를 한다면 뭔가 지구에 좋은 일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것 같아요.

2. 가성비 값

플라스틱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원유가 기본 재료로 쓰입니다. 하지만 이 회사의 주 제료는 폐목재입니다. 가구를 만들고 남는 부스러기, 지푸라기, 유칼라나무 잎 등 자연 재료로 플라스틱을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그래서 경쟁업체인 바이오 플라스틱 업체에 비해 생산 단가가 10배까지 저렴합니다.

3. 탄탄한 미래 수요

이 시장의 Target Available Market(TAM)의 규모는 $1trillion(1,300조원) 이상이라고 회사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세계 굴지의 기업들(포드, 네슬레, 펩시코, 인도라마, 다눈, 루이비통, 효성 등)이 제품을 공급해 달라고 줄을 서 있습니다. 이제 첫번째 공장이 가동되기 시작했는데 무려 $10Bn의 선주문을 받아놓았습니다.

4. 기술력있는 혁신 기업

이 회사는 31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경쟁력이 상당합니다.

CMF (chloromethylfurfural)는  para-xylenePTA와 PET와 같은 제품과 재료를 생산하기 위한 필수 물질입니다. 페인트, 코팅, 전자 재료, 자동차 전장, 타이어, 패킹, 텍스타일, 벨트와 기계 부품, 가구, 비누, 세제 등 우리 일상에서 쓰이는 않는 곳이 없죠. 이런 물질을 폐목재를 이용해서 만드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5. 잘 짜여진 미래의 청사진

2분기 실적보고에서 공장 가동 계획을 수정했습니다. 1단계를 2027년, 2단계는 2028년에 마무리 하겠다고 합니다. 당초 계획이었던 2025년 중순쯤 2단계를 마무리하려는 계획에서 다소 늦춰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오리진 2공장을 계획하면서 높은 마진의 FDCA, PEF, PET/F, 카본 블랙을 2공장부터 생산을 시작하겠다고 합니다. 2028년도에는 Biomass로부터 CMF, HTC,FDCA, 카본 블랙에 집중하겠다고 공언하였습니다.

6. 루이지애나 지방정부의 전폭적 지원

루이지애나 채권 위원회는 $1.5B의 면세 채권 발행을 승인하였습니다. 앞으로 지어질 공장들에 투입될 자금도 이 채권을 일부 활용해서 부채에 대한 부담을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어닝콜에서 발표하더군요. 바이오플라스틱 분야는 이제 시작단계여서 정부의 지원이 계속 늘어날 수 있습니다.

ORGN 23년 2분기 실적 보러가기

7. 고려사항

23년 2분기 현재 공장 투자 계획

위 표에서 보듯이 1단계에서 $4M, 2단계까지 $1.6B의 투자가 예정되어 있어서 주식을 더 발행하거나 부채를 끌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23년 6월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217.7 M이어서 자금이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회사는 올해 매출을 $40M~$60M으로 EBITDA 손실을 $50M~ $60M으로 예상하고 있어 운영자금은 현재 보유 현금에서 충당하겠지만 2, 3 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금은 더 필요합니다. 또한 최근 지어진 1공장의 수율도 지켜봐야 할 것이고, 다른 경쟁업체 현황도 모니터링 해아합니다.

투자에는 늦은 시기도 없고 빠른 시기도 없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니까요. 여러 자료를 찾아서 읽어 보시고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