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아랍,이슬람,무슬림 10초 개념잡기

첫 번째 글로써 많은 분들이 혼용해서 사용하는 중동, 아랍, 이슬람, 무슬림에 대한 개념부터 잡아보겠습니다.

1. 중동(Middle East)

영국을 기준으로 동쪽에 위치하였다는 지정학적 개념입니다. 한국은 극동지역이 되고, 상대적으로 중간에 위치한 이 지역은 중동이 되지요. 그래서 북아프리카와 아라비안반도, 이란, 튀르키예 등이 위치한 지역을 중동지역이라고 칭합니다. 서구 중심의 시각이지요. 따라서 현지인과의 대화에는 Middle East라는 용어보다는 걸프지역 이나 구체적인 나라이름을 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아랍(Arab)

종족개념입니다. 아랍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이슬람교를 믿으며, 자신을 아랍인이라고 표현하는 사람들입니다. 중동지역에서 인종 문화적으로 아랍민족과 다른 이란의 페르시아 민족과 옛 터키의 튀르키예 민족, 같은 셈족의 부류이긴 하나 이스라엘의 유대민족과도 구분됩니다. 아랍인은 단일 혈연관계로 맺어져 있지 않고, 아랍어를 말하고 문화와 관습을 공유하는 22개국 4억명 이상이 있습니다.

아랍연맹은 주권과 독립을 수호하기 위해 1945년 3월 카이로에서 결성되었습니다. 여기엔 아프리카 다수 국가를 포함합니다. 그래서 MENA(The Middle East and North Africa)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가입 국가는 어디일까요?

출처: 한국 아랍 소사이어티

한국 아랍 소사이어티 바로가기

3. 이슬람(Islam)

종교와 문화의 개념입니다. 전 세계 19억 인구, 57개국이 포함됩니다. 이슬람은 이슬람 종교와 함께 보다 넓은 의미의 문화를 포함합니다. 이슬람은 발생지인 아랍세계에서 대다수의 종교(최고 성지는 메카) 무슬림은 하루 다섯 번씩 메카를 향해 예배를 드리는 의무를 다합니다. 이슬람의 공식예배는 아랍어로 진행하고, 신앙고백도 아랍어로 해야 유효합니다. 영어로 하지 않습니다. 이슬람교는 그리스도교(약20억명) 다음의 세계 2위 종교입니다. 동남아시아의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 파키스탄으로도 많이 전파되어 있지요.

4. 무슬림(Muslim)

이슬람을 믿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무슬림이 가장 많은 나라는 뜻밖에도 인도네시아입니다(무슬림의 13%차지). 미국의 Fact Tank(Think Tank그룹)에서는 향후 30년 후인 2050년에는 무슬림이 전세계인구의 27%가 될 것이고, 2100년에는 그리스도교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이로써 우리가 평소 애매했던 중동, 아랍, 이슬람, 무슬림의 개념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이 자료는 쿠웨이트 비즈니스에 답하다. 성공회대학교 이슬람 문화연구소 지음, 2020 을 참고하였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