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은행 운영 방식

1. 이자가 아닌 배당

이슬람 은행에는 이자가 없습니다. 코란에서는 이자를 ‘리바 (Riba)’라고 부르는데 빌려준 원금에 대한 ‘웃돈’을 의미합니다. 이자가 없기 때문에 고리대금업은 철저히 금지됩니다.

대신 노동이나 노력과 같은 투자로 얻은 이익은 신성하게 여겨지며 철저히 보장됩니다. 이런 이유로 이슬람은행은 고객이 맡긴 돈을 투자 해서 이익을 남기고, 이를 연말에 배당으로 지급하는 것을 기본 원리로 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당은 통상적으로 서구 은행보다 높습니다.

출처: Islamic financial services industry stability report, 2022

이때 투자는 정상 거래여야 하는데, 코란이 금기시하고 있는 술, 담배, 매춘, 마약과 같은 사업에 투자하면 안됩니다. 대부분 확실하고 건강한 기업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실제로 손실이 날 확률은 아주 미미하다고 합니다.

이익 뿐만 아니라 손실도 함께 나눕니다. 투자를 통해 손실이 날 경우엔 반대로 손해를 감수합니다. 이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양극화가 가속되고 있는 신자유주의 경제의 어두운 면을 치유하는 순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슬림은 이슬람 은행에 계정을 유지하는 것을 종교적, 도덕적 의무라고 여깁니다. 따라서 이슬람은행은 그들 스스로 경쟁력을 가지고 사업을 안정적으로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출처: Islamic financial services industry stability report, 2022

2. 이슬람채권 수쿠크

수쿠크(Sukuk)는 이슬람 채권이나 펀드 금융을 말하는데, 이자 대신 수익과 임대료 개념으로 금융기관과 거래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이는 고객이 원하는 주택이나 부동산을 은행이 대신 구입해주고, 고객이 거주하면서 은행에 수수료와 임대료를 내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발행 형태는 무라바하, 이자라, 무다라바, 무샤라카의 4 종류가 있습니다. 2021년 말 기준 수쿠크 규모의 채권과 펀드 금융 규모는 글로벌 시장에서 약 $ 930B을 차지할 정도로 엄청난 규모입니다.

최근에는 이슬람 학자들 사이에서 이자에 대한 금기와 허용 여부 논쟁이 거듭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상황을 잘 지켜보아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슬람 금융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개략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슬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