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용어

지난 시간에 이어 SCM에 사용되는 기초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제품이 생산되어 유통망을 통해 공급되는 전과정을 말합니다.

ERP: Enterprise resource system- 경영 효율화의 관점에서 인사, 재무, 구매, 물류등 전사적 관리 시스템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LPO: Local purchase order- 현지시장에 구매요구를 하는 것입니다.

PAR Level: 특정 기간, 특정 장소(창고)에 적정한 수준의 약, 소모품등이 비치되어야 하는데, 그 수준을 나타냅니다.

Top-up: 외래나 병동의 소규모 창고에 비치 약과 소모품 등을 관리하고 운반하는 전문 인력을 말합니다.

Out of stock(Zero stock): 재고가 없어서 아이템을 물리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Short expiry/Near expiry: 유통 기간이 거의 다 된 아이템입니다. 통상 전체 유통 기간의 2/3를 경과한 경우 따로 분류(표시)하여 관리합니다.

Expired items: 유통 기간이 경과하여 사용할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

Stock items: End user가 사용하는 아이템 중에 SCM 부서에서 관리 통제하는 아이템을 일컫습니다.

Non stock items: 특별한 목적으로 쓰이는 아이템이나 Consignment items으로 관계 부서에서 직접 관리하는 아이템을 말합니다.

Formulary: Clinical 분야에서 사용되는 약품 및 정보 등이 업데이트된 리스트로 관리됩니다.

Non Formulary: 병원에서 승인된 Formulary에 포함되지 않은 아이템입니다.

Laboratory supplies: 진담검사의학과에서 주로 사용되는 Stock items입니다.

Locator: 창고내 재고에 할당되어지는 저장 공간을 말하며 Labels에 의해 표기됩니다.

EOQ: Economic order quantity- 재고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병원에서 구입하는 이상적인 수량을 말합니다.

JIT: Just in time system- 일정을 가지고 직접 공급자로부터 원 재료를 수급받는 시스템으로 요청이 있기 전까지는 대기 상태를 유지합니다. 즉시 공급과 재고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요타자동차의 컨베어벨트에서 유래되었다고 하죠 .

ABC analysis: 비용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아이템을 기여도에 따라 A,B,C로 나누어 관리합니다. 20-80법칙과도 상당 연관성이 있습니다.

FIFO: First In First Out/ LIFO: Last In First Out은 재고 흐름의 기본입니다.

Inventory badge: 같은 제품이어도 badge단위로 관리함으로써 긴급 물품, 유통 기한 등 재고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병원에서의 SCM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